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HOME < 예방접종 부작용 < 부작용 정보

 

DTaP 및 소아마비 백신 부작용 사례

작성자:     작성일시: 작성일2012-12-18 15:09:20    조회: 9,418회    댓글: 0
  생후 2개월에 DTaP와 폴리오를 접종받았습니다. 접종 후 컨디션이 좋지 않더니 눈을 계속 깜박였습니다. 일주일 후에는 경련을 해서 병원 응급실에 갔습니다. 여러 검사에도 이유를 알 수 없었고, 항경련제를 비롯해 치료를 계속 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현재 우리 아이는 7살이며, 발달지연으로 거동이 불편해 누워지냅니다. 장애1급 판정까지 받았지요. 질병관리본부에 부작용 보상 신청을 했지만 거절되었습니다. 거절 사유를 자세히 적어놓지 않았고, 단순히 관련이 없다는 이야기 뿐입니다. 예방접종 부작용이라는 것을 인정받고 싶습니다. 그리고 다른 아이들은 건강했으면 합니다.
  DTaP와 폐구균 주사에 심하게 열이 났어요. 맘마도 잘 안 먹고, 주사 맞춘 날엔 저도 아가도 날밤 샜지요. 해열제 사다놓고 밤새 따뜻한 물수건으로 아가 닦아주고. 지난 달에 DTaP와 소아마비 맞춘 이후로 먹는 게 영 부실해 졌었어요. 반도 잘 안 먹어요.
  DTaP랑 소아마비 2차 접종을 했어요. 소아과에서 좋은 거라고 맞췄는데 다음날 오후6시경에 손을 바들바들 떨고 있는 거예요. 접종한 소아과에 가니까 큰 병원 가라고 해서 가보니 내일까지 기다려보고 계속 그러면 뇌파검사 하자고 해서 집에 왔는데, 다음날 아침 손 바르르 떠는 것과는 비교도 안 되게 젖 먹다가 몸과 손을 세게 5초 정도 흔들었습니다. 잡아도 경련이 멈추지 않았습니다. 저녁에 젖 먹다가도 아침처럼 세게는 아니어도 팔과 머리를 약간 흔들었습니다.
  85일된 우리 아이 2주전 DTaP를 맞고 와서 오후에는 계속 잠만 자더니 순하디 순한 아이가 저녁에는 많이 보채더라구요. 다음날에도 30분여를 자지러지게 울고요. 그때부터 일주일 정도 먹는 양이 3분의2도 못되게 줄어들더라구요. 일주일 되는 날은 반절로 뚝 떨어져있었구요.
  우리 아이 4개월에 DTaP와 폴리오를 접종받고 아이가 많이 보챘습니다. 아이 상태가 걱정되어 병원을 찾았더니 의사가 화들짝 놀라면서 당장 급히 검사를 하자고 합니다. 뇌염으로 판정되었고, 퇴원 후에도 마비 증세가 있습니다. 병원에서는 의사들이 접종을 언제 받았느냐, 무슨 백신이냐를 귀찮을 정도로 물어봤습니다. 병원에서는 묻는 이유는 설명해 주지도 않고  접종 때문이 아니라고 헸습니다. 그러다 질병관리본부에 예방접종 부작용 신고를 했다고 했더니 갑자기 잘해주겠다고 합니다. 무슨 이야기일까요.
예방접종아이 재활치료를 위해 찾은 병원에서 만난 엄마들에게 이 이야기를 하니 너도 나도 우리 아이도 접종받고 아팠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DTaP와 소아마비 2차를 접종했습니다. 오후 4시쯤 접종하고 2시간 후부터 열이 37.8도로 나기 시작해서 다음날 오전 9시쯤 37.4도로 내려가면서 서서히 없어졌습니다. 변도 묽고, 우유를 먹는데 갑자기 경련을 짧은 시간 4초정도 일으키더군요.다음에 먹을 때 우유를 먹으면서 머리를 마구 흔들어요. 너무 놀라서 우유꼭지를 뺐더니 서서히 멈추더라구요. 다음에 경련이 일어났을 때는 손과 발까지 떨더군요. 머리는 마구 흔들고.
   DTaP 맞히고 바로 급성후두염 왔었습니다.
   아기 오른쪽 다리 허벅지 DTaP 맞은 자리에 물사마귀가 났어요. 소아과에 문의하니 물사마귀라는데요. 아마 주사맞을 때 균이 들어간것 같아요.
  저희 아기는 DTaP 맞은지 6개월이 지난 지금에 물집같은 것이 났다 들어갔다 하네요. 멍울도 사라지지 않고 아기는 그 부위를 계속 긁어요.
   DTaP와 소아마비 2차를 오전10시30분쯤 동시에 맞췄습니다. 당일 오후4시경 아이 두 다리가 경직되어 30분간 유지되더군요. 많이 주물러줘서 경직이 풀렸습니다. 하반신 마비가 온 줄 알았죠. 오후10시쯤 또 처음대비 30% 정도 강도의 경직이 오더군요. 그러곤 풀렸습니다. 접종 후 한동안 아기가 눈을 안 맞추더니 요즘은 괜찮아졌습니다. 자폐증이 의심되어 정말 걱정 많이 했습니다. 현재 아기는 접종전 양다리를 힘차게 차면서 놀았는데, 왼쪽다리 차는 비율이 서서히 줄더니 이제 거의 차지 않습니다. 고관절탈구 여부를 검사받았는데 그건 아니라는군요.
  오늘로 생후 138일 되는 여아입니다. 2주전에 보건소에서 DTaP, 소아마비 2차를 오전10쯤 동시에 맞췄습니다. 그 후로 별다른 증상이 없어서 안심하고 있었는데, 오늘 누워서 울 때 손을 앞으로 나란히 한 상태에서 떨고 있는 겁니다. 설마 설마하면서 계속 지켜봤는데 아직도 울 때마다 손을 떠내요.
  DTaP, 소아마비 마지막 접종을 했거든요. 그날 저녁부터 열이 오르기 시작해서 오늘까지 계속됩니다. 계속 해열제로만 해결하려하는데 벌써 6일 쨉니다. 유치원도 계속 결석이구요.
  19개월된 딸아이 엄마입니다. 12개월에 DTaP 3차 주사를 접종하였는데, 그 후 큰 몽우리가 생겼습니다. 주사를 맞힌 의사말로는 처음에는 알코올 솜으로 1시간 간격씩 붙여주면 없어진다고 하여 1개월간 띄엄띄엄 그렇게 했는데, 몽우리가 없어지지 않아 의사에게 묻자 영원히 안 없어진다고 하였고, 몇 개월뒤 그 부위를 보여주며 다시 물으니, 많이 작아져서 없어질 것 같다고 했습니다. 그 후 몽우리가 다시 커지고, 두 차례 물집 같은 것이 그 부위에 생겼다가 없어지곤 하였습니다. 지금 어른 손가락 마디 반만한 것이 잡히고 바로 그 옆으로 약간 튀어나온 것이 있는데 뼈처럼 단단합니다. 그 부위에 열도 나구요. 멍도 들어있고, 아기가 긁어 상처도 크게 나 있습니다.
  DTaP, 폴리오 1차는 동시에 맞았고 14일 후에 뇌수막염 1차를 맞추게 되었습니다. DTaP와 폴리오를 맞추고 집에 오니 아이가 축 쳐져서 잠만 내리 자더군요. 열도 없고, 특별히 많이 보채지도 않고 다행이다 싶었습니다. 새벽엔 어디가 많이 아픈지 제대로 잠을 못 이루더군요. 많이 뒤척이더라구요. 어디가 아프지나 않을까 하는 걱정 속에 꼬박 밤을 새우고 아픈 주사를 맞고 잘 참아준 우리 애기가 너무 고마웠습니다. 그런데 아침에 우유를 먹이던 중 갑자기 오른발을 떨고 있는 아이를 보면서 너무 놀라 그저 바라만 볼 뿐이었습니다. 하루를 지켜보니 아침처럼 심하게 떨지는 않았지만 미세하게 떨리는 아이의 발을 보면서..말로만 들었던 예방주사의 부작용인가 싶어 어떻게 해야 할 지 앞이 캄캄하더군요. 그 후로 발떨림 현상은 하루에 서너번씩 우유를 먹일때만 유독 발을 떨더라구요, 그것도 오른쪽 발만.
   DTaP와 소아마비를 맞았습니다. 맞고 나서 2일간 거의 잠을 안자더군요. 하루 5~6시간 밖에 안자니, 저도 너무 피곤했습니다. 3일째부터는 잠을 하루종일 자더군요. 젖도 안 먹고 잠만 자고..칭얼거림이 심해지고. 30분마다 깨서는 칭얼대고, 배고파서 그런가 해서 젖을 주면 두세번 빨고 잠을 잡니다. 잠만 잔지 3일째인데 애가 3일동안 옹알이도 거의 없고, 웃지도 않고 엄마하고 눈을 전혀 맞추려 하지 않네요. 그토록 좋아하던 모빌도 본체만체 하고.
  1차 소아마비 접종후에 잘 노는데 먹지를 않아서 병원에 여러번 갔어요. 며칠이 멀다하고 여러 병원 진찰받으러 다니고 가면 소화불량이다, 장염이다 하며 약을 처방해줬구요. 소아마디2차+D.T.P1차 접종후 거의 먹지도 않고 설사도 하고 가끔 오른팔과 다리를 젖을 먹다가 잠이 들면서 10-20초정도씩 와들와들 떨었거든요. 하루에 한번이나 두번, 며칠에 한번씩 2차접종전까지 대략 10번정도 됐던 것 같아요. 소아마비 3차+D.T.P 2차 접종 후 낮잠도 안자고 놀려구만 했구요. 다음날인 새벽 4시반쯤 깨서 너무나 순해서 하루종일 울지도 않던 애가 안으니까 눈물 뚝뚝 떨구며 자지러지게 우는 겁니다. 태어나서 그렇게 우는거 처음 겪었습니다. 눈물 맺힌 채 잠들었을때 하나씩 만져보니 왼팔은 손끝만 스쳐도 자지러지게 울었습니다. 팔 구부러지는 부위가 전부 팅팅 부었구요.
몇 시간동안 왼팔 전체를 못쓰는거 보고 엄청 순한 애가 자지러지는 거 보고서야 뇌파검사에 혈액검사까지 했습니다. 뇌파검사에선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고, 혈액검사에서는 혈소판 수치가 표준보다 많이 높게 나왔습니다. 3차접종 3일째 되는 날, 팔다리뿐만 아니라 머리까지 심하게 떨더군요. 심한 것은 좀 잦아들었지만 일주일이 지난 후에도 약 10초간 왼팔을 떨다가 잠깐 멈췄다가 다시 떨기를 3번이나 반복합니다. 아토피는 로션이나 연고로 다 없어졋다가도 접종 후에 심하게 나타났습니다.
  DTaP와 소아마비주사를 맞았습니다. 다음날 열이 계속 나서 응급실로 갔습니다. 폐렴에다 폐혈증 요로감염까지 있다고 해서 일주일 입원해서 치료했습니다.
  일주일전 기관지염에 걸린 상태에서 DTaP 2차접종을 했습니다. 물론 소아마비도 같이 했구요. 접종한 날 밤 손을 떨면서 식은땀을 흘리더군요. 곱똥설사를 계속 합니다. 열도 안나고 그냥 설사만 하는데 곱똥+피똥(피는 아주조금)을 싸는데 걱정입니다.
  4개월에 DTaP, 소아마비 맞고 나서 한동안 옹알이 멈추고 날마다 싸던 변도 5일 이상 보지 못하고 먹지도 않고 열이 2개월에는 2주, 4개월에는 1달동안 지속되었다가 항생제치료 2주하고 내렸습니다. 37도에서 37.5도사이로 주로 났는데, 4개월부터는 입 옆 볼과 턱에 빨갛게 약간 오돌토돌한 것이 나고 새빨개졌습니다. 오후가 되면 빨개지기 시작하고 아침이면 다시 희어집니다.
  제 아이는 6살입니다. DTaP, 소아마비 접종후 무기력증으로 병원에 입원했는데 그다음날 MRI검사결과 뇌경색으로 판명되었습니다.
  뇌수막염과 폐구균을 동시 1차 접종했습니다. 접종 당일 저녁에 열이 오르기 시작하더니 39도가 넘어가면서 애기가 자지러지게 울기 시작하고 39.8도까지 올라갔습니다. 응급실을 찾아서 해열제를 먹였더니 이번에는 온몸이 노래지고 입술이 파래지면서 체온이 34도까지 떨어지더군요. 응급실은 해열제 때문이 아니다, 접종했던 소아과는 접종때문이 아니다라고 지나칠 정도로 강조하는군요.
  DTaP와 소아마비 접종을 한 후에 저녁쯤부터 목부분이 빨갛게 발진이 생기더니 새벽에는 얼굴부터 온몸에 심하게 발진이 생겼습니다. 얼굴 대부분이 빨갛게 생겨 너무 심한 정도 였구요. 열은 37.5-37.8정도였습니다. 시원하고 입히고 저녁내내 힘없이 보채다가 잠드는 아이를 보다가 아침에 보니 좀 나아졌는데, 다음날 새벽에 다시 온몸에 빨갛게 발진이 생기고 이제는 손하고 발이 땡땡 너무 심하게 부었습니다.
  DTaP/소아마비 2차 맞고 와서 아토피 증상이 아주 심해졌어요. 얼굴뿐만 아니라 팔, 다리 까지. 그동안 약하게 가끔씩 증상 보이던 모든 부분이 빨갛게 발진이 나서 우툴두툴해요. 아토피 증상 심해진 것도 큰 스트레스인데, 애기가 옹알이를 일주일째 거의 안하고 있어요.
저희 아기가 태어난 지 열흘 정도부터 옹알이 시작해서 친정엄마가 아기한테 말 걸면 옹알이로 대답하고 그럴 정도였거든요. 40일 됐을 때도 시부모님들이 아기가 옹알이를 너무 잘 한다고, 사람 눈 제대로 쳐다보고 말하듯이 한다고 말이죠. 그러던 아기가 말을 한마디로 못하고 있어요. 잘 하던 뒤집기도 전혀 못하구요. 엎어놓으면 날아가는 자세만 취하고, 온 얼굴, 팔, 다리엔 아토피 증상으로 불긋불긋하구요.
  DTaP, 소아마비 2차 접종을 소아과에서 맞았는데, 접종 후 이틀째 되는날 저녁부터 얼굴이 붉어지더니 3일째 되는날 완전히 다 뒤집어 졌어요. 그동안 피부하나는 끝내줬거든요. 태열기도 거의 없었습니다.
  DTaP 4차 접종을 오후 12시30분쯤 하고 다른 날처럼 낮잠 자고 산책갔다 오고 저녁때는 조금 찡얼거리긴 했지만 잘 먹고 잘 놀았습니다. 저녁때 잠도 잘자고요. 새벽6시쯤에 이상한 소리가 나서 깨어보니 아이가 눈이 뒤집히고 입술은 새파랗게 질려서 경련을 하고 있더라구요. 너무나 당황스러워서 잠결에 체한줄 알고 경련하는 애 끌어다가 등도 치고 119에 전화하는 사이에 경련은 멈췄고 아이는 축늘어지면서 거품을 물며 의식을 잃더군요.
응급차 와서 응급실에 갔습니다. 열은 39도였구요. 아이가 의식이 없어서 좌약해열제를 넣고 몇분 후에 칭얼거리면서 깼습니다. 접종했다고 했는데 그건 아무 상관없다고 하고.
  우리 아들 2개월때 DTaP 1차 맞고 청색증에 무호흡증까지 왔었습니다. 파랗게 질려서 돌처럼 굳은 채로 10초가량 숨 안쉬는 증세가 4,5차례 있었습니다. 그게 백일해 증상하고 일치하더라구요.
  DTaP 2차접종을 했습니다. 그날 저녁에 아무 이상이 없었는데, 다음날 아침부터 약간의 미열이 있었습니다. 접종부위도 부어 있었구요. 데 미열이 3일정도 계속 되더라구요. 미열이 사라진 후 양쪽 허벅지와 종아리에 땀띠 같은 두드러기가 나고 bcg접종부위가 빨갛게 되더니 현재 심하게 곪아있습니다. 아가는 4개월이고 이미 bcg접종 한달 후 한번 곪아서 예쁘게 아물었었습니다. 지금은 18개 접종부위 중 10개의 부위에 고름이 차고 딱지가 앉았을 뿐 아니라 그 주위에도 여러 개의 좁쌀 크기만한 무언가가 생기더니 지금은 곪았습니다.
  오전10시30분경에 소아마비와 DTaP 1차백신을 맞은 후 다음날 오전11시30분경에 사망했습니다. 접종 당일 아기가 좀 보챘고 미열이 있었지만, 다음날 아침까지는 잘 먹고 잘 놀았습니다. 사고발생시 아기의 입주변에 분비물과 함께 약간의 피가 보였고 부검상에도 기도나다른 신체상 아무런 문제점이 없다고 합니다. 우리 아이 너무나 불쌍하고 너무 억울합니다.
하나님곁으로 보낸지 열흘이 지났것만 아직도 귓가에 아이의 울음소리가 들립니다. 어떻게 하루를 보내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우리나라정부가 너무나 두렵고 무섭습니다. 백신때문이 아니라고 하는 우리나라 대한민국이 이 정도로 몰상식한 나라구나하는 생각이드네요. 누구한테 억울함을 호소할 수도 없고, 누구하나 들어주는 이도 없습니다. 가슴속에 응어리를 짊어지며 살아가겠지요. 우리 애기 그저 좋은 곳에 가있기를, 먼 훗날에 아빠가 많이 놀아줄게. 널 지키지 못한 나쁜 아빠가.
  2개월 아이가 DTaP 소아마비 접종 받기 전 약간 체기가 있고 설사 한두번 정도 했습니다. 의사가 전혀 상관없다고 해서 맞추었는데 그날 이후부터 지금까지 지옥과 같은 시간의 연속입니다. 장염이라고 하는데 무슨 장염이 설사도 안하고 변은 하루에 한번씩 보고 배에 가스만 차고 잘 먹지를 않고 양이 줄어들고 트림할 때마다 혹은 먹고 한 시간 후에 계속 규칙적으로 게우기를 지금까지 합니다. 3주가 다 되어가네요. 변은 계속 끈적끈적 합니다.
  우리 아기는 이제 100일을 갓 넘겼습니다. 두달즈음 소아마비와 DTaP접종을 했구요. 열이 나거나 보채진 않았지만 부쩍 마른 기침을 하고, 콧물도 간간히 나오고 그러더라구요. 일주일 후, 얼굴에 몇 개의 붉은반점이 생겼습니다. 이상하다 싶어 몸을 살펴보니 팔뚝엔 붉은반점들이 피멍처럼 크게 나타났습니다. 각종 검사를 했더니, 혈소판 감소증에 따른 자반증이라고 합니다. 우리 아기 처음 병원갈 때 혈소판 수치가 7000이었습니다. 정상수치가 15만-54만이라고 합니다. 정말 급성이라고. 결국 입원 8일만에 정상수치로 회복하고 퇴원했습니다. 지금까지 매주 피검사하러 대학병원에 다니고 있습니다.
  18개월된 아기입니다. DTaP 4차 접종을 맞고, 그날은 이상 없이 잘 놀고, 밥도 잘 먹고, 잘 잤는데 다음날 낮부터 아기가 축 늘어지고, 열도 많이 나고, 처음에는 열이 38~38.7도를 왔다갔다 하더니, 해열제를 먹이면 땀을 많이 흘리면서 차도가 있다가 시간이 지나면 또 올라가고 또 해열제 먹이고, 이렇게 5일째인 오늘까지 열이 39.9도까지 올라가고 해열제를 먹여도 안 듣고, 토하기도 하는 상태입니다.
  6개월경 DTaP 소아마비2차 접종을 오전에 하고 오후에 반창고를 떼보니 DTaP주사부위에 피가 고여있고 갈색점과 딱지가생겼습니다. 점하나 생긴거겠지하고 대수롭지 않게 여겼는데, 나중에 청색모반증이랍니다. 대학병원에서도 같은 결과가 나왔는데 진단서를 써달라고했더니 접종후 생겼다고 주장하나 의학적인 근거가 없다고 진단서를 써주는 겁니다. 보건소에 연락하니, 이런 부작용사례가 없기 때문에 보상받을 수 없다고 합니다. 여자아이인데 수술을 몇 번 해야 하고 흉터도 생기고 보상도 안된다니 어디다 하소연을 해야할지. 좋은 걸 해주고 싶어서 가장 비싼 것으로 맞았는데, 저만 이상한 사람 취급하는데 더욱 화가 납니다.
  1차 DTaP와 소아마비 접종한지 8일째 입니다. 접종 3일후까지만 해도 별 증상이 없는듯 했어요. 근데 4일 후 저녁에 갑자기 눈을 부릅뜨면서 팔다리를 심하게 떨더군요. 체온도 정상이었구요. 몇 차례 계속 떨었고, 제가 잡아도 떨었어요. 잘 놀고 잘 먹고 잘 자고 잘 웃고 하는데, 팔다리만 심하게 떨었어요.
  언니가 성인용 TD백신을 맞고 지금까지 부작용으로 고통스러워하고 있어요. 커서 맞는 백신 때문에 일자리도 잘릴 정도로 아플지 누가 알았겠습니까? 쇼크반응, 림프절 염증에 이어 지금은 심한 관절염 증상으로 치료받고 있습니다. 혈청병으로 진단을 받았구요.
  132일된 아기입니다. 일주일전 DTaP와 소아마비 2차접종을 했는데 오늘까지 옹알이가 없어진 것 같아요. 아침에 눈뜨면 혼자 옹알이를 열심히 했는데 요즘은 눈뜨면 혼자 어어어어잉잉 낑낑댈 뿐입니다. 눈맞춤도 거의 안하고 멍 하게 있는 시간도 자주 보입니다.
  우리 아가는 말도 행동도 발달이 무척 빠른 편이고 그 속도도 무척 빨랐습니다. 하루하루가 무척 달랐어요. DTaP, 소아마비 2차를 6개월에 맞췄는데, 몇주동안 '엄마, 아빠, 맘마, 아야‘를 하루에도 수백번 하던 애가 접종이후 바로 말도 한 마디도 안하고 행동발달도 이상했어요. 다음날엔 얼굴 볼 전체에 좁쌀같은 아토피가 심하게 올라왔구요. 3주 정도 후에 다시 말을 하기 시작하고 행동도 다시 발달하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아토피는 좀 더 오래 갔구요. 말을 다시 시작하긴 했는데 잘 하는 것 같긴 한데, 전처럼 정확지도 않고 많지도 않아요. 우리 아가 태어난지 만1년이 조금 지났는데 6개월 전에 했던 언어발달보다 정확도나 말하는 빈도면에서 많이 떨어지는 거 같거든요.
  지난주에 DTaP와 소아마비 2차를 접종하였습니다
접종다음날 DTaP맞은 다리가 허벅지와 종아리까지 거의 1.5배가 부었습니다 한눈에 보기에도 짝다리가 되어서 얼음찜질을 해서 일주일만에 겨우 굵기가 같아졌습니다. 국소부위만 붓는다는데 허벅지와 종아리까지 부은것은 드물다고 하더라구요.
  우리 아기 6개월입니다. DTaP 소아마비 1차 접종하고 그날밤 9시부터 갑자기 열성경련을했어요. 그 다음날 낮1시까지 경련3번 일으켰어요. 처음엔 얼굴이 청색증에 새파랗고, 손발떨림증세, 잔뜩 움크리고, 마비증세가 있고, 입도 으자로 하면서 15분~20분이상 경련을 했어요. 병원 가는 내내 증상은 멈추지 않았고, 눈도 흰자로 보이고 응급실가서 소폐소생실로 옮겨졌어요. 이때 생각하면 피가 거꾸로 솟네요!
   2개월된 우리 아기 DTaP+소아마비 1차로 인판닉스 콤보 백신을 한 방에 맞았는데, 그 이후로 잠을 잘 때마다 주사 맞을 때처럼 소스라치듯이 놀라는 울음 소리를 내며 팔,다리가 뻗뻗해지고 눈이 똥그래져서 거의 잠을 이루지 못합니다. 이전에는 다지 놀란 적이 없었고요, 인판닉스 콤보 백신이 최근에 우리나라에 들어왔다고 하는데, 부작용 중에 이런 증상이 있는 지 걱정이 됩니다.
  우리 아기 만 7개월 됐어요. DTaP 2차 맞고 나서부터 며칠을 보채더라구요. 하루하루 웃음이 없어지면서 눈맞춤도 없어졌어요. 4개월때 맞았는데 5개월째는 소리에 반응도 없고, 눈맞춤도 안 되었어요. 6개월 접어드니 딸랑이 소리에 반응하고, 이제야 눈맞춤을 조금씩 해주네요. 접종전까진 눈맞춤도 잘 하고 잘 웃고 엄마를 찾고 했어요.
   큰애가 중2때 학교에서 접종하라는 TD맞고 1주일후 이유없이 열이 나서 지금 간질로 고생하고 있어요.
  6세가 되어 DTaP 4차접종과 MMR을 맞고 다음날 주사 맞은 자리 전체가 다 붓더라고요.
다행히 3일후에 가라앉았어요. 2주 후에 아이 손발 피부가 다 벗겨지는 거에요. 우리 아이는 아토피도 전혀 없어요. 대학병원을 전전 하며 다녔는데 원인 불명이래요. 주사 맞은 자리는 한달반 이상이 지났는데, 2주간격으로 주사 맞은 자리가 붓습니다. 무엇보다도 하루아침에 아이 손발 피부가 두꺼워지면서 심하게 벗겨지며 모든 피부과 대학교수들이 모르는 원인불명의 피부질환에 걸렸다고 합니다. 피부만큼은 건강했던 아이입니다. 접종 후에 소변장애도 있습니다. 화장실을 가는데 소변은 안 나와요.
  2차 DTaP 접종 후 미열이 나고 떨어지면서 조금씩 홍반성 두드러기와 설사를 시작했습니다. 처음엔 벌레물린 것 같기도 했습니다. 네째날 두드러기가 너무 심해져서 큰 병원에 갔습니다. 5일째 처방받은 약이 아무 것도 듣지 않아서 응급실로 갔습니다. 3일 입원하고 두드러기는 다 들어가고 약을 처방받았으나 설사는 아직도 멎지 않습니다. 병원확인서에는 상세불명의 다형홍반, 위장염, 바이러스발진이라고 적혀있습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안예모 사이트맵

안예모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