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HOME < 자주하는 질문 < 예방접종



현재 시점에서 가장 안전하다고 생각되는 백신 스케쥴

작성자: 안예모님    작성일시: 작성일2017-05-15 14:25:37    조회: 1,573회    댓글: 0

  백신은 생각보다 그 안전성 자료가 심각하게 적습니다. 그 어떤 백신도 적절한 무작위 이중맹검 실험을 행한 적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백신이 더 안전한가라는 질문에 답변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우리는 이 질문에 답변하기 위해 수많은 제품설명서와 과학자료를 검토했지만, 우리의 답을 확신할 수 없습니다. 아래 스케줄은 지금까지 찾은 자료에 근거하지만, 판단은 각자의 몫입니다.

 

  *** 출생 시 : B형간염(산모가 b형간염 바이러스 보유자일 때에만)

  *** 4개월 : Hib, IPV

  *** 5개월 : DTaP

  *** 6개월 : Hib, DTaP, 폐렴구균

  *** 7개월 : DTaP

  *** 8개월 : Hib

  *** 9개월 : DTaP, 폐렴구균

  *** 15개월 : MMR

  *** 17개월 : Hib, IPV

  *** 18개월 : DTaP, 폐렴구균

  *** 24개월 : 폐렴구균

  *** 4-5세 : DTaP, IPV 

근거

 

 1) B형간염의 주요 감염경로는 바이러스 보유자인 엄마로부터 출생시에 감염되는 수직감염이 대부분입니다. 엄마가 바이러스 보유자라면 태어날 때 면역글로블린과 함께 백신을 접종합니다. 이 경우에 추가접종도 정부 권장 스케줄대로 합니다. 이 병은 일상적인 생활로 전염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아기들에게는 필요없습니다. 간염은 10대 후반부터 그 위험성이 증가하기 때문에 만약 백신을 접종하고자 한다면 중학교 3학년 정도가 가장 적절한 백신접종 시기입니다. 왜냐하면 어릴 때 접종한 백신의 항체는 중학교 들어갈 시점에 대부분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현재 유통되는 B형간염백신은 제조공정상에 수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참고자료_B형간염백신, 접종 후 5년부터 항체가 사라진다

  참고자료_B형간염백신, 신생아에게는 필요없다

  참고자료_B형간염 예방접종의 숨겨진 이야기 

     

2) 수두 백신은 효과가 전혀 없고 오히려 수두가 늘어나고 있는 현상 때문에 현재 질병관리본부에서 정밀조사를 실시 중이므로 접종할 필요가 없습니다.

 

    참고자료_ 수두백신 물백신 논란, 정부 조사 나서다

  ​  참고자료_질병관리본부 연구용역자료

    참고자료_효과 없는 수두백신이 병을 만든다

    

3) 일본뇌염 백신은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염되는 질병이 아니고, 그 발생빈도가 지극히 낮아서 효과보다 부작용이 더 큰 백신으로 생각됩니다.

   

    참고자료_일본뇌염 백신의 현황과 과제

    참고자료_국내 유통 중인 일본뇌염백신 분석

 

4) HPV는 심각한 부작용이 의학계에서조차 크게 논란이 되고 있는 백신이고, 급박한 전염병이 아니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HPV는 아직 단 한 명도 자궁경부암으로부터 구한 사례가 없다는 것이 의학적인 팩트입니다.

 

   참고자료_HPV 백신 안전성에 관한 세계 각국의 논의

   참고자료_국내 유통 중인 HPV백신 분석

 

5) 독감으로 불리는 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100여 가지가 넘습니다. 우리가 접종하는 독감백신은 고작 이 중 몇 가지만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공신력을 가진 의학단체인 코크란 그룹 등 많은 의사단체에서 이 백신의 유용성에 의문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백신이 효과보다 부작용이 많은 백신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임신부에 대한 접종은 단 한 번의 임상시험조차 없었던 대표적인 과잉의료이며 모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고자료_독감백신은 효과없고 다른 병을 일으킨다

   참고자료_백신상해 보상사례로 알아본 가장 위험한 백신, 독감백신

   참고자료_의료기관 종사자들의 독감 예방접종 거부문서

 

6) 로타바이러스는 의료기관을 찾기 위해 아주 먼 곳을 여행해야 하는 오지에 사는 것이 아니라면 접종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바이러스 감염은 적절한 치료를 받을 경우 심각한 질병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이 백신은 이미 수많은 부작용으로 한 차례 전면 회수되었던 전력이 있으며, 새로 출시된 백신도 임상시험에서 심각한 부작용 사례가 보고된 백신입니다. 효과보다 부작용이 많다고 생각되는 백신입니다.

 

   참고자료_로타바이러스 백신의 현황과 과제

   참고자료_국내 시판되는 로타바이러스 백신 분석

   7) Bcg는 우리 모임이 활동하는 10여 년동안 가장 많은 부작용이 보고된 백신으로 부작용 비율이 높습니다. 과학적인 연구에서도 예방효과가 0%로 보고된 자료가 있을만큼 효과가 낮은 백신에 속합니다. 또한 현재 대부분 아이들이 접종하는 경피용 bcg는 부작용이 일어나도 전혀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없습니다. 가족 내 활동성 결핵이 있지 않는 한 이 백신의 접종은 권하지 않습니다.

 

   참고자료 : BCG백신부작용, 보상은...

   참고자료 : 예방접종 부작용 bcg가 최다

   참고자료 : BCG백신의 현황과 과제

  

8) A형간염은 아기들에게는 감기 정도의 반응을 일으키는 질병입니다. 이 백신은 백신 속에 낙태된 태아의 DNA가 섞여있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거나 자가면역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A형간염을 접종하고자 한다면 감염의 위험성과 질병의 위험성이 높아지기 시작하는 십대 후반에 접종하는 것이 비교적 안전한 선택입니다.

 

   참고자료_A형간염백신의 현황과 과제

   참고자료_국내 유통 중인 A형간염백신 분석

 

 

*** 안예모 게시판에는 언급해 드린 참고자료 이외에 더 많은 예방접종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안예모 사이트맵

안예모 사이트맵